본문 바로가기

경제

E83. [너쏘투] 30대 가정주부를 위한 투자코칭

반응형

 

월급쟁이 부자들 팟캐스트 리뷰

2019.4.19에 업데이트된 내용이니 현재 상황에 맞게 비교, 분석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너쏘투] 30대 가정주부를 위한 투자 코칭 ; 회사를 자꾸 그만두고 싶은데 어떤 마음가짐으로 회사생활을 해야 하나요?

인천 부평구에서 오신 결혼7년차 최주부 님을 모시고 투자 코칭을 진행한다.

월부 카페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 작년에 재테크 유튜브에서 3명을 뽑아 직접 조언을 해준다는 영상을 보고 댓글을 달아 당첨이 되었다. 직장인 투자자이셨던 분이었고 그분이 월부 카페를 소개해주어 가입하게 되었다.

재무상황은 어떻게 되시나여?
-> 현재 일을 그만둔 상태로 남편이 주는 생활비 350만 원, 고정지출 170만 원, 원금균등상환 60만 원, 적금 120만 원이 있다. 자산은 집 2억 8천만 원, 적금 및 투자금액 7400만 원, 부채로 주택담보대출 3750만 원이 있다.

앞으로 생각하는 은퇴시기, 은퇴자금은?
-> 남편이 60세까지 일할 것으로 생각해 20년후로 계획하고 있다. 은퇴자금은 12억 6천만 원, 집 10억, 부모님 생활비와 병원비로 4억 8천만 원, 기타 자금 2억 6천만 원으로 총 30억을 생각하고 있다.

그동안 노후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 20대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연금저축보험 10년짜리를 가입했다. 변동금리로 나중에 받을 돈이 적어 적금으로 돈을 모았다.

학벌이 좋고 대기업을 다닌 분들이 투자자로 성공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학창시절 공부를 잘하지 못한 제가 투자 공부를 잘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 너바나님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을 3번 떨어졌다고 한다. '사람이 지혜가 부족해서 실패하는 경우는 없고, 성실이 부족해서이다'라는 문구가 생각이 난다. 돈을 좋아하고 부자로 살고 싶다는 목표를 갖고, 나의 재능을 믿지 말고 성실하게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똑똑한 것보다 근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목표와 노후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렵다. 목표와 꿈이 없이 살다가 계획을 세우는 것이 힘들다. 어떤 식으로 목표설정을 하고 살아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목표가 꼭 없다 하더라고 행복하게 살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꿈을 거창하게 갖는 것보다 내가 언제 행복한가에 대해 나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재테크 공부가 아닌 인생공부이고 나 자신에게 솔직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