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축의금 봉투에 쓸 수 있는 생신 축하 문구

반응형

 

생신 축하 문구

 

요즘은 계좌이체나 인터넷 뱅킹, 카카오 뱅킹 등을 통해 생일 축하를 위한 축의금을 전달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어르신들의 생신이나 환갑, 칠순 잔치 등에서는 직접 봉투에 축의금을 전달하는 일이 있어 이런 경우에 봉투에 어떤 문구를 써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생신 잔치에서 쓸 수 있는 생신 축하 문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1세, 만 60세 생일을 환갑이라고 하는데, 100세 시대가 오는 요즘 점점 환갑이라는 생일에 크게 의미부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부모님이나 가까운 친지분들의 환갑과 그 이상의 생일잔치에서 축하할 일이 있다면 축의금 봉투에 "축 수연(祝 壽宴/壽筵)" 이라는 문구를 쓰면 됩니다. '축 수연'은 회갑연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이것과 함께 기본적인 축하 멘트를 덧붙이면 좋을 것입니다.

 

 


70세 생일 일흔 살이 되는 고희(古稀)에는 "축 희연(祝 古稀)", "축 고희연(古稀宴)"이라고 씁니다. '축 희연' 역시 회갑연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예전에는 평균수명이 지금보다 훨신 짧아 80세 이상의 생일에는 팔순, 구순 등 외에 따로 수연, 희연과 같은 별칭을 만들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팔순 생신을 축하드립니다.'와 같이 구어체에서 쓰는 것과 동일하게 쓰면 될 것입니다.



간단한 생신 축하 멘트 

생신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건강하세요.
생신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고 장수하세요! 
생신을 함께 할 수 있어 정말 행복합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축하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