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E74. [도서] 계획이 늘 작심삼일로 끝나는 분들을 위한 추천도서 (쿨마미님)

반응형

월급쟁이 부자들
팟캐스트 리뷰

2019.3.29에 업데이트된 내용이니 
현재 상황에 맞게 비교, 분석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도서] 계획이 늘 작심삼일로 끝나는 분들을 위한 추천도서 (쿨마미님)
끝까지 계속하게 만드는 아주작은 반복의 힘 - 로버트 마우어

UCLA 의과대학에서 로버트 마우어 박사가 22년 동안 연구하여 작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습관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목표가 너무 거창해서이다. 스몰스텝으로 습관을 만들기 위해 아주 작은 행동부터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운동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기구에 1분 동안 서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작은 스텝으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작은 행동은 스몰스텝 전략의 기반이다. 스몰스텝 전략에서 첫 행동은 말 그대로 아주 작아야 한다. 너무 작아서 이상하거나 실없이 여겨져도 상관없다" 
->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가 힘들어 1분씩 일찍 일어나기를 실천했다. 

"부정적인 문구로 자신을 괴롭히는 성향이 있다면 이제부터 이렇게 묻자. 오늘 내가 잘 해낸 일은 뭐가 있지? 매일 이렇게 묻고 종이나 일기장 등에 답을 적도록 해보자. 그 결과는 기대 이상일 것이다."
-> 월부를 통해 감사일기를 쓰고있다. 남편의 잔소리에 대해 긍정적으로 감사일기를 쓰고 나의 달라진 모습을 보았다. 

"대부분 바쁜 일정과 경제적인 부담에 시달리고 있기에 누군가 시간을 들여 고맙다 라고 말해주는 것만으로도 작은 보상이 될 수 있다."
-> 이 구절을 읽고 반성하게 되었다. 회사에서 관리자로서 성과에 대해 나름 보상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상대방이 원하는 말 한마디를 표현하지 못한 것을 발견했다. 바로 고맙다는 표현을 해보니 직원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앞으로 습관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매일 친절한 말을 적어 아이의 서류가방이나 도시락에 넣어주라. 하루에 1,2분만 그렇게 투자를 해도 애정어린 돌봄과 배려의 부족으로 소원해진 관계를 풀어나갈 수 있다."
-> 구체적인 사례가 있어 이 책이 더욱 마음에 들었다. 매일 늦게 퇴근하여 어느날 아이들이 아줌마라고 부르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이 구절을 보고 아이들에게 쪽지를 남기기 시작했다. 

"두뇌는 상상으로 하는것과 실제로 하는 것과 구분하지 못한다는 이론을 내놓았다. 자신이 향상하고 싶은 것을 완벽하고 자신감 있게 해내는 모습을 상상하라고 한다."
-> 마음조각하기. 이미지를 상상하고 미리 준비하면서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다. 회의나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미리 마음 조각으로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작은 보상은 어떤일을 할 때, 특히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할 때 충분할 뿐만 아니라 최선의 방법이기도 하다."
-> 임장할 때 작은 보상으로 핫도그를 먹는다. 좀 더 키워 맛집으로 보상을 해주면 힘을 더 내서 일하게 된다.

습관을 만들기 위해 큰목표가 아닌 작은 목표를 세우고, 마음 조각하기로 내가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면 작은 성공들이 쌓여 큰 성공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